본문 바로가기

쓸데없는 잡지식

11월 11일 중국 광군제에 대하여

728x90

이번에 알게 된 광군제에 대해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

중국에서 11월 11일을 가리키는 말로, 독신절(솔로데이)이라고도 한다. ‘광군(光棍)’은 중국어로 홀아비나 독신남, 또는 애인이 없는 사람을 뜻하는 말로, ‘1’ 자의 모습이 외롭게 서 있는 사람 모습과 비슷하다고 해서, 솔로를 챙겨주는 문화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혼자를 의미하는 '1'이 두 개가 겹친 1월 1일을 소(小)광군제, 세 개인 1월 11일과 11월 1일은 중(中)광군제, 4개가 겹친 11월 11일은 대(大)광군제라고 부른다. 이날은 젊은 층의 소개팅과 파티, 선물 교환 등이 주요 이슈를 이룬다.

특히 2009년 광군제를 맞아 중국의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자회사인 타오바오몰을 통해 독신자를 위한 대대적 할인 행사를 시작하면서 광군제는 중국 최대 쇼핑일로 탈바꿈했다. 이후 대부분의 온라인 쇼핑몰이 이 할인 행사에 동참하면서 미국의 최대 쇼핑시즌인 '블랙 프라이데이'나 '사이버 먼데이'를 능가하는 최고의 소비 시즌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광군제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

 

알리바바 그룹의 자회사인 타오바오몰을 통해서 진행 되었다는 광군제는 벌써 12주년이 되었는데 저는 블랙프라이데이만 알았지 이 축제는 처음 알아서 너무 세상에 관심이 없었다는 걸 또 느끼네요.

세상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니 참 재밌는게 너무 많은 거 같습니다. 

 

또 요즘 코로나 때문에 경제도 안좋은데 돈이 중국으로 너무 빠지질 않을까 걱정도 되지만, 한국 기업들도 이번에 기회로 삼아서 중국에 수출을 많이 했으면 좋겠습니다. 역수입으로 우리나라 제품을 더 싸게 구할 수 있으면 Win-Win 아닐까요?

뭐.. 제가 걱정 하지 않아도 기업들은 기업들이 알아서 잘하고 있을 거고, 저희는 싸게 살 수 있다면 저렴하게 구입하면 참 좋겠죠?

중국과 한국의 시차는 1시간 있기 때문에 한국 시간으로 11월 11일 새벽 1시부터 시작이라고 합니다.

 

각 쇼핑몰의 장단점도 있지만, 이제 2일 남은 기간동안 미리 준비해서 원하는 제품을 미리 봐놓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해외구매는 카드결제 시스템이랑 사기 당했을시 대처가 힘들 수도 있으니 다들 꼼꼼히 체크하시고 진행하시길 바라며

광군제 쇼핑몰에 관련한 내용은 아래쪽 링크를 참고 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it.chosun.com/site/data/html_dir/2018/11/07/2018110703022.html

 

D-3 중국 광군제…알리익스프레스·타오바오 이용시 이것만 주의하자

중국에서는 매년 11월 11일 쇼핑 축제 ‘광군제(光棍節)’가 열린다. 광군제는 혼자 사는 남성을 뜻하는 ‘독신’을 의미한다. 날짜의 유래는 외..

it.chosun.com

 

 

 

 

시작은 솔로데이라는 너무 안쓰러운 이유로 시작 했지만 벌써 엄청난 이벤트가 되었다는 게 너무 신기하네요. 

 

이참에 여러분들도 득템 하시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728x90